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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식

친환경 선박 관련주 총 정리 대장주까지

by 2021. 5. 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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친환경 선박 관련주 총 정리 대장주까지

오늘은  친환경 선박 관련주 및 친환경 선박 대장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관련된 키워드로는 한국조선해양 HMM 태웅로직스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대창솔루션 등이 있습니다.

아래에서  친환경 선박 관련주의 종목별 차트와 실적 분석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친환경-선박-관련주식-대장주식
친환경 선박 관련주식 대장주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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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두산인프라코어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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두산인프라코어 주식 차트

-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중장비, 공작기계, 엔진 등을 생산 및 판매하였으나 2016년 2월 공작기계 사업부문을 매각하며 건설기계와 엔진 2개 사업무문으로 재편됨.

- 주요 생산 제품으로는 건설기계부문의 굴삭기, 휠로더, SSL 등이 있고, 엔진 부문에는 발전기용 디젤엔진, 산업용 디젤엔진 등이 있음.

- 두산인프라코어는 굴삭기 시장에서 두산인프라코어, 현대건설기계, 볼보 3사가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바,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.

 실적 및 분석

-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향 건설장비의 수주 호조에도 밥켓부문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축소, 이에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하락.

-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기대되는 가운데 중국의 건설기계 시장 호조와 미국 인프라 투자 확대, 현대중공업그룹 편입효과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.

- 두산인프라코어는 2021년 중 사업부문(존속법인)과 투자부문(신설법인)으로 분할한 뒤 투자부문은 두산중공업과 합병하고, 사업부문은 현대중공업그룹에 매각될 예정임.


HSD엔진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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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SD엔진 주식 차트

- HSD엔진은 선박용엔진, 육상용 발전엔진 및 원자력 비상발전기 등의 생산/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, 2018년 3월 PEF인 소시어스 웰투시 컨소시엄에 매각됨에 따라 두산그룹에서 제외됨.

- 주요 사업부문은 선박엔진사업과 디젤발전사업으로 구분되며, 해양플랜트기자재사업 및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은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임.

- HSD엔진은 세계 저속엔진 시장에서 점유율 약 20%로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,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% 이상을 생산하여 선박에 탑재하고 있음.

 실적 및

- HSD엔진은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국제해사기구(IMO) 환경규제 시행에 따른 선박엔진 및 스크러버 등의 수주 호조에 힘입어 외형은 전년대비 확대.

-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하였으며, 파생상품평가손실 증가에도 순이익 흑자전환.

- HSD엔진은 전방 조선산업의 업황 호조 및 국내 조선사의 선박 수주량 증가세, 수에즈운하 사고 여파에 따른 고부가 LNG 관련 수주 확대 등으로 양호한 매출 성장 전망.


 삼성중공업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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삼성중공업 주식 차트

- 삼성중공업은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랜트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,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의 99% 이상이 발생함. 일부 건설업도 영위하나 매출 비중은 미미한 수준임.

- LNG선, 드릴쉽, 초대형컨테이너선, FPSO, 해양플랫폼 등 다양한 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였으며,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확보.

- 삼성중공업은 삼성중공업(영파)유한공사,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. Ltd. 등 중국, 인도, 미국, 말레이시아, 나이지리아 등에 종속기업 보유.

 실적 및 분석

- 삼성중공업은 선박 건조 등 국내 부문이 부진한 가운데 해양플랜트 등 해외 부문 역시 부진한 바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.

- 해양플랜트 소송 관련 충당금, 야드 내 손상차손 등으로 원가구조 악화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증가, 기타수지 개선에도 순손실 규모 역시 전년대비 증가.

- 삼성중공업은 고부가 LNG선과 해양생산설비 위주의 수주잔고를 확보하고 있으나, 기 수주 부진에 따른 건조량 감소와 시추설비 소송 패소 관련 충당금 설정 등으로 실적 개선은 제한적일 듯.


 한국조선해양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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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조선해양 주식 차트

- 한국조선해양은 2019년 6월 1일 조선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종속기업 현대중공업(주)을 설립, 분할종속회사인 동사는 지주회사로 전환.

- 현대중공업, 현대삼호중공업, 현대미포조선, 코마스, 현대이엔티, 현대중공업모스 등 다수의 국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.

- 한국조선해양은 주요 사업부문은 조선, 해양플랜트, 엔진기계, 그린에너지, 건설장비 등으로 구분되며, 주력 조선 부문은 20년 4/4분기 이후 고부가가치선을 중심으로 수주 회복세를 보임.

 실적 분석

- 한국조선해양은 엔진, 건설장비, 그린에너지 부문의 매출이 다소 증가하였으나, 주력 조선부문의 건조량 감소와 해양플랜트 부문의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.

- 조선부문의 공사손실충당금과 해양플랜트 부문의 손실 기록 등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, 금융수지 개선에도 기타수지 저하와 법인세 증가로 순이익은 전년대비 적자전환.

- 한국조선해양은 기 수주 부진의 영향으로 단기적 매출 성장은 제한적이나, 전년 4분기 이후의 수주 호조와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쟁력 확보, 선가 상승 등으로 중장기적 성장 전망.


 현대미포조선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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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대미포조선 주식 차트

- 현대미포조선은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 건조 부문의 선두권 업체로, PC선, BC선, LPG선, PCTC선 등의 건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.

- 2017년 8월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과 현대건설기계의 지분 전량을 현대로보틱스에 매각하였음.

- 현대미포조선은 엔지니어링 서비스 업체인 현대이엔티와 베트남 소재의 선박건조 현지법인인 Hyndai-Vinashin Shipyard를 종속기업으로 보유.

 실적 및 분석

- 현대미포조선은 기 수주 부진에 따른 건조량 감소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, 원가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, 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은 적자전환.

- 순손실 기록에도 영업활동상 정(+)의 현금흐름으로 전환된 가운데 재무구조 양호한 수준인 바 사업운용상 단기적 자금흐름은 무난할 듯.

- 현대미포조선은 글로벌 경기 개선 및 물동량 증가에 따른 중소형 선박 수주 증가, 조업도 상승, 컨테이너선, VLCC, 벌크선 등 주요 선종 선가 회복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.


현대중공업지주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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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대중공업지주 주식 차트

- 현대중공업은 2017년 4월 1일 현대중공업(주)으로부터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,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에 본사를 두고 있음.

- 산업용 및 LCD 로봇 제조업과 관련 자동화 설비 제조업, 자회사의 지분관리 및 투자 등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.

- 현대중공업은 현대오일뱅크, 현대케미칼, 현대건설기계 등의 국내 종속기업과 중국, 싱가포르, 마셜제도, 네덜란드 등에 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.

 실적 및 분석

- 현대중공업은 선박서비스 부문의 성장에도 COVID-19 여파에 따른 국제유가 하락으로 현대오일뱅크가 역성장한 가운데 건설장비 수주도 위축되며 전년대비 매출 감소.

-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부담 가중 및 판관비용 증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, 법인세수익 발생에도 순이익 역시 적자전환.

- 현대중공업은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현대오일뱅크 외형 회복 및 정제마진 개선, 건설투자 확대에 따른 건설장비 수요 회복 등으로 매출 성장 및 수익성 개선 가능할 듯.


 한국카본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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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카본 주식 차트

- 한국카본은 1984년 9월 설립되어 낚시대용, 스포츠레저용 및 항공기 부품소재용 카본프리프레그 및 LNG운반선용 단열패널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업체임.

- 삼성중공업, 현대중공업, 대우조선해양의 국내 조선 3사에 단열보냉재를 공급 중으로 LNG 운반선 단열보냉재는 동성화인텍과 동사가 독과점적인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음.

- 한국카본은 카본프리프레그는 동사가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1984년 회사 설립 이후 국내 카본프리프레그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.

 실적 및 분석

- 한국카본은 카본프리프레그 판매 부진에도 기 수주된 선박의 보냉재의 인도량 증가로 LNG보냉재 수주 급증하며 전년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.

-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상승,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금융수지 개선되며 순이익률도 상승.

- 한국카본은 조선산업의 건조량 부진이 예상되나, 글로벌 경기 개선과 LNG추진선 및 LNG운반선의 수주 증가 및 비중 확대로 LNG보냉재 수요 증가하며 매출 성장세 지속할 듯.


 두산인프라코어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친환경-선박-관련주식-대장주식
두산인프라코어 주식 차트

-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중장비, 공작기계, 엔진 등을 생산 및 판매하였으나 2016년 2월 공작기계 사업부문을 매각하며 건설기계와 엔진 2개 사업무문으로 재편됨.

- 주요 생산 제품으로는 건설기계부문의 굴삭기, 휠로더, SSL 등이 있고, 엔진 부문에는 발전기용 디젤엔진, 산업용 디젤엔진 등이 있음.

- 두산인프라코어는 굴삭기 시장에서 두산인프라코어, 현대건설기계, 볼보 3사가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는바, 시장 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.

 실적 및 분석

- 두산인프라코어는 중국향 건설장비의 수주 호조에도 밥켓부문의 부진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소폭 축소, 이에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되며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하락.

-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기대되는 가운데 중국의 건설기계 시장 호조와 미국 인프라 투자 확대, 현대중공업그룹 편입효과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.

- 두산인프라코어는 2021년 중 사업부문(존속법인)과 투자부문(신설법인)으로 분할한 뒤 투자부문은 두산중공업과 합병하고, 사업부문은 현대중공업그룹에 매각될 예정임.


HSD엔진(친환경 선박 관련주식)

기업개요

친환경-선박-관련주식-대장주식
HSD엔진 주식 차트

- HSD엔진은 선박용엔진, 육상용 발전엔진 및 원자력 비상발전기 등의 생산/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, 2018년 3월 PEF인 소시어스 웰투시 컨소시엄에 매각됨에 따라 두산그룹에서 제외됨.

- 주요 사업부문은 선박엔진사업과 디젤발전사업으로 구분되며, 해양플랜트기자재사업 및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은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임.

- HSD엔진은 세계 저속엔진 시장에서 점유율 약 20%로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,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% 이상을 생산하여 선박에 탑재하고 있음.

 실적 및

- HSD엔진은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국제해사기구(IMO) 환경규제 시행에 따른 선박엔진 및 스크러버 등의 수주 호조에 힘입어 외형은 전년대비 확대.

- 외형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흑자전환하였으며, 파생상품평가손실 증가에도 순이익 흑자전환.

- HSD엔진은 전방 조선산업의 업황 호조 및 국내 조선사의 선박 수주량 증가세, 수에즈운하 사고 여파에 따른 고부가 LNG 관련 수주 확대 등으로 양호한 매출 성장 전망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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