해운 관련주 대장주 해운주 총 정리 7 종목
해운 관련주가 운임 상승에다 향후 긍정적 전망까지 가세되면서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.
최근 해상운임이 오르는 등 호재를 맞은 데다 해운 호황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으며, 올해 우리나라 해운 매출액이 40조 원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.
오늘은 해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고 해운주 총 정리 해보는 시간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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팬오션(해운 관련주)
기업개요
- 1966년 범양전용선(주)으로 설립되어 2004년 STX그룹에 인수되었으며, 2015년 하림그룹에 인수되어 곡물 유통 사업에 진출함.
- 팬오션의 주력사업은 건화물 해상운송 서비스를 바탕으로 컨테이너선, 탱커, 벌크선, 자동차운반선, LNG선 등의 분야에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.
- 벌크선 사업은 철광석, 석탄, 곡물, 비료, 원목 등의 벌크 화물을 운송하고 있으며, 전체 매출의 60%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.
실적 및 분석
- BDI 지수 하락 및 물동량 감소에 따른 벌크 부문의 역성장에도 컨테이너선 운임 상승과 곡물사업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증가.
-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, 영업수지 개선에도 유형자산손상차손 증가 등으로 영업외수지 저하되며 순이익률은 하락.
-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건화물 물동량 증가와 BDI지수 상승, 컨테이너선의 운임 강세 지속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.
HMM(해운 관련주)
기업개요
- 1976년 3월 설립되어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을 이용한 해상운송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, 국내 1위 컨테이너 해운사임.
- HMM은 해상터미널 운송업을 영위하는 에이치엠엠퍼시픽을 비롯하여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는 다수의 해외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.
- 2020년 4월 1일부터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얼 라이언스 정회원으로 활동 개시, 이에 따라 유럽 노선 및 미주 5개 노선과 중동 2개 노선이 확대되었음.
실적 및 분석
- 벌크 부문의 물동량 부진에도 해운동맹을 통한 노선 확대와 COVID-19 사태 방어를 위한 각 선사들의 감척으로 컨테이너선 운임이 상승하며 전년대비 매출 신장.
- 원가구조 개선 및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, 파생상품 관련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.
-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 및 초대형 컨테이너선 인도, 컨테이너선 운임 강세 지속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.
KSS해운(해운 관련주)
기업개요
- KSS해운은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해상화물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, 사업부문별로는 가스선과 케미칼선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.
- KSS해운은 석유화학의 특수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주력하며,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갖추고 있음.
- 특수화물 운송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기반으로 E1, LG상사, 한화케미칼, MITSUI, SUMITOMO, MITSUBISHI 등을 거래처로 확보.
실적 및 분석
- 신조선 1척 도입 및 용선료 인상 등에도 COVID-19 여파에 따른 가스운반선과 케미칼선의 물동량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소폭 감소.
- 지급수수료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, 외화 관련 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률 역시 하락.
- 국내 정유사와 장기운송계약으로 안정적 거래처 확보한 가운데 글로벌경기 회복에 따른 원유 및 석유제품 수요 회복으로 물동량이 증가하며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.
대한해운(해운 관련주)
기업개요
- 대한해운은 1968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, 해상화물운송, 선박관리 및 선박부품 공급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.
- 대한해운은 철광석, 천연가스,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으로 영위하며, 영업부문별로는 벌크선, LNG선 및 탱커선으로 구분함.
- 종속기업으로 해운업을 영위하는 대한상선(주)과 선박관리 사업을 영위하는 케이엘씨에스엠(주) 등을 보유하고 있음.
실적 및 분석
- VLCC 전용선 확대에 따른 탱커선 부문의 양호한 성장에도 COVID-19 여파에 따른 부정기선 선대 축소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.
- 감가상각비 증가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, 기타 충당부채 전입액 증가, 외화 관련 영업외 수지 저하 등으로 순이익률은 하락.
-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수출입 물동량 증가가 기대되는 가운데 원자재 수요 증가에 따른 벌크 부문의 성장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.
태웅로직스(해운 관련주)
기업개요
- 태웅로직스는 1996년 1월에 설립되어 복합 운송, 프로젝트 운송, CIS(독립국가연합) 운송 등 국제물류주선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.
- 태웅로직스는 2000년대 초반 해외 진출로 유럽, 북미 지역은 현지 기업들과의 파트너 제휴를 통해 거점을 확보하고 있으며, 남미, 동남아시아 지역은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운영 중임.
- 특히 국내 석유화학 제품 운송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으며, CIS 지역의 운송 루트 확대, 현지 물류창고 설립 등을 통해 해외시장 거점을 확대할 계획임.
실적 및 분석
- COVID-19 여파에 따른 프로젝트물류의 물동량 부진에도 석유화학 물동량 증가에 따른 국제물류 부문의 양호한 성장, 종속기업 편입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신장.
-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하락,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 이익률 역시 하락.
- 글로벌 경기회복으로 프로젝트물류 부문의 물동량 증가가 기대되며, 석화 물동량의 안정적 수요 지속, 냉동 및 냉장 운송시장 진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.
와이엔텍(해운 관련주)
기업개요
- 와이엔텍은 산업폐기물 처리업 및 산업폐기물 재생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어 토공사업 및 철근콘크리트 공사업, 포장공사업, 해운업 등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.
- 와이엔텍은 2008년 1월 (주)와이엔텍레포츠를 합병하여 전남 보성군 조성면에서 대중골프장을 운영 중이며, 동년 6월 (주)호남레미콘을 합병하여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추가함.
- 2016년 7월 해상운송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비에스 쉬핑(주)지분을 인수하여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음.
실적 및 분석
- 종속기업의 해운 부문 부진하였으나, 폐기물 처리 부문의 견조한 성장세와 레미콘 판매 증가, 골프장 운영 수익도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성장.
- 와이엔텍은 폐기물 처리단가 상승 및 골프장 운영 관련 실적 개선으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대비 상승, 우수한 수익구조 견지.
- 국내외 경기 개선에 따른 해운 부문의 회복세와 골프장 운영 수익의 견조한 증가, 석유화학 업체들의 업황 개선, 8 매립장의 본격 가동과 소각로 증설 예정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.
티케이케미칼(해운 관련주)
기업개요
- 합성섬유 및 그 원료와 관련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판매,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2007년 11월에 설립되었음.
- 티케이케미칼은 2014년 2월 우방 아이유쉘 브랜드로 건설업에 진출하였으며, 동년 3월 시공 전문회사인 우방 토건(주)과 합병을 통해 시행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음.
- 폴리에스터는 효성에 이어 장섬유 국내시장 2위 업체이며, 스판덱스는 국내 시장 1위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.
실적 및 분석
- 전자기기 판매 호조로 터치스크린 패널 수요는 증가하였으나 COVID-19에 따른 섬유산업의 부진으로 폴리에스터 수요 감소, 건설부문의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.
- 티케이케미칼은 분양촉진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 및 원가율 상승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지분법 이익 증가에도 순이익 적자전환.
- 스판텍스 호황에 따른 공급 확대 및 폴리에스터 수요 증가, 전자기기 수요 지속으로 인한 터치스크린 패널 판매 증가, 건설부문의 회복으로 매출 성장 전망.
이상으로 해운 관련주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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